안녕하세요 2005년 부터 한 자리에서 교정치료와 교정환자의 충치와 잇몸건강을 관리하고 책임지고 있는 신촌교정치과 고운미소 신촌1호점 치의학박사 교정전문의 강대운원장입니다. 환자와 소통하도록 노력하고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며칠 비가 많이 왔습니다. 만물이 푸르르네요 아름다운 5월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강대운원장약력————————
-
연세대치과대학 및 대학원 졸업
-
연세대 치의학박사
-
보건복지부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
-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및 인정의
-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교정과 인턴 및 레지던트
-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교정과 외래교수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
전) 국립의료원 자문의
-
전) 고운미소치과네트워크 교정연구회장
—————————————————————
오늘은 앞니가 반대로 물려서 앞니가 간섭으로 많이 마모되어 있어 저희 신촌교정치과 고운미소치과 신촌1호점을 내원하셨습니다.
앞니 일부가 반대로 물립니다. 앞니가 기능시 서로 엇갈려서 마모되어 있습니다. 치열이 매우 불규칙합니다. 앞니 정중선도 많이 벗어나 있습니다.(정중선 불일치)
옆모습과 입술 돌출정도는 양호하나 약간의 입술긴장도가 있었습니다.
앞니 반대교합으로 인해서 잇몸의 높이도 좌우 대칭이 아닙니다. 이도 감안해야 할듯합니다. 즉 마모된정도와 잇몸 높이도 감안해서 치아 이동을 계획합니다.
(초진촬영일자 2019년 12월 10일)
[문제목록]
-
-
불규칙한 치열
-
정중선불일치
-
반대교합
-
앞니 마모
-
잇몸높이 불규칙
-
정상적인 어금니관계
-
치료가 필요한 충치
-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발치로 가지런하게 할 수 도 있겠으나 이를 폈을때 입술이 돌출됨을 고려해서 발치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입술이 최대한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아래는 뒤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결국 작은 어금니 4개를 발치하고 교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위 아래 모두 클리피씨 교정장치를 부착하였습니다. 계획대로 위 쪽은 이미 발치하였고 아래도 발치예정입니다. 일부 발견된 충치는 치료중입니다.(촬영일자 2020년 1월 16일)
치열이 제법 가지런해졌고 앞니 반대교합도 다소 개선되었습니다. 불규칙한 치열이 개선되면 서 예상대로 앞니사이 잇몸공간인 블랙트라이앵글이 관찰됩니다. 추후에 최대한 줄여야겠습니다.(촬영일자 2020년 8월 3일)
(마무리사진촬영일자 2022년 8월 22일)
치료 치료 목표를 달성하여 교정장치를 제거 하였습니다. 앞니 모양도 장치 부착시 약간 다듬고 따로 레진으로 떼우는 치료는 하지 않았으나 심하게 마모된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치열도 잘 개선되었고 치열정중선도 맞추었습니다. 반대교합도 개선되었습니다. 아래는 블랙트라이앵글을 줄였지만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아직 남아 있습니다. 관리 잘되신다면 약간은 줄어들 걸로 예상됩니다. (동적치료기간 2019년 12월~2022년 8월)
돌출된 앞니 각도조절과 세부조절 때문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옆모습 돌출도 자연스럽게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윗붐처럼 반대교합이 있어 앞니 마모가 심하다면 교정으로 건강하게 이쁘게 해결할 수 있으니 내원하셔서 교정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 모든 치료방향은 환자분과 대화를 통해서 목표를 정확히 잡습니다.
심미성이란 참 모호하니깐요. 치료 하면서도 꾸준히 대화를 통해 목표를 수정하기도 하고 확신을 갖기도 하죠 가장 중요한 건 제 고집이 아니라 환자와의 대화를 통해 방향을 잡는 것입니다.
※ 그 다음은 치료후 건강과 지속성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치료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쁜 미소를 오래오래 ~ 쓸 수 있도록 평생 관리해 드릴게요 ~
☆ 아빠의 마음으로 상담해 드리는 강대운원장이 되겠습니다. !
이상 신촌교정치과 치아교정전문 신촌치과 고운미소치과 신촌1호점에서
교정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교정전문의 강대운박사였습니다.
즐거운 행복한 하루보내시기 바랍니다.~!!
(모든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어 치료진행전에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전후의 입안과 얼굴사진은 동일 인물과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